오늘은 문득 커피숍을 갔는데 디카페인이라는 메뉴가 있길래 처음 주문을 해봤습니다. 일반 커피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먹어보았는데 아무거나 잘 먹는 제 입맛에는 똑같은 커피인 거 같습니다. 오늘은 디카페인과 카페인함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같이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모임을 하거나 소개팅을 할 때 비즈니스를 하게 되었을 경우 여러 상황에서 커피숍을 가는데 커피숍에는 이젠 디카페인이라는 메뉴를 추가요금을 받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문득 궁금했습니다. 차이점이 무엇일까에 대해서 제가 알아본 결과입니다.
디카페인
디카페인은 영어로 직역하면 카페인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페인은 생각보다 많은 음식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코코아, 녹차등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화학물질을 사용함으로써 그 원료에 있는 카페인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치는 것인데 한 번 더 가공을 해서 디카페인으로 만드는 것이라 비용적인 측면에서 조금 더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카페인은 100% 제거되었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가공방법 등에 따라서 조금은 남을 수 있는데 90%만 넘으면 디카페인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제거하되 맛과 품질은 유지하는 기술인 것입니다.
카페인 함유량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새로운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방법에 따라 100% 제거되었을 수도 있고 조금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90%만 넘으면 디카페인이라고 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제로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많은 것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제거하는 과정에서 유익한 물질도 같이 제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여러 가지 좋은점과 나쁜점이 공존하는데 디카페인 역시 같이 공존할수있다고 합니다.커피를 마실경우 여러가지 질병에 대해서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는데 나쁜 점도 있는 것처럼 디카페인 같은 경우에는 유익한 활동을 하는 물질도 같이 제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밤늦은 저녁 같이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디카페인을 이용하시고 낮이나 활동성이 많을 때는 일반 커피를 드시는 것이 그 두 가지의 장점을 적절히 사용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장단점
디카페인 커피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 5잔 이상 마시게 되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도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좋은 점은 카페인 섭취를 줄임으로써 불면증 같은 것은 해결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디카페인커피만 계속 마시는 경우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일반 커피도 5잔 이상 마시면 문제점은 있기 때문에 어떤 음식, 식품 이건 과하지 않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하루 4잔 이상 마시지 않고 생활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적절하게 섞어서 드시면 좋은 컨디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침에는 카페인을 조금 섭취하더라도 저녁에는 디카페인으로 드시면서 카페인섭취를 조금씩 줄여나가는 방법도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어떤 일을 하려고 해도 커피숍에 사 만나는 경우 게 대부분입니다. 그때마다 꼭 커피를 섭취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제철음료같이 좋은 음료들도 많기때문에 카페인에 대해서 예민하신분들은 다른음료를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그외 녹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있기는하지만 커피에 비해서는 적은양이기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됩니다. 만약 임신 중이시라서 카페인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디카페인이나 조금 적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